대변의 모든 것 3: 소아의 변비 (생후 1~3년) Dr. Park's Baby Care

변비는 변이 딱딱하고 물기가 적어 배변이 잘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소아에서 대단히 흔한 문제이며, 일부의 경우에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답니다.

앞서 생후 1년 이하에서 생기는 변비에 대해 이야기해보았고, 이번에는 생후 1~3년 사이에서 나타나는 변비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로 하겠습니다.

(참고: 대변의 모든 것 2: 아기의 변비 (생후 1년 이하) )


돌을 지난 아이의 변은 점차 성인의 그것과 비슷해지기 시작합니다만, 그 회수는 여전히 다양합니다.
매 식사후 마다 변을 보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이틀에 한번 정도 변을 보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식습관, 육체 활동, 소화 속도 등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변비는 대변을 보는 회수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하루 이틀 정도 대변을 보지 않는다고 해서 반드시 변비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아이가 불편해한다면 변비가 있는 것으로 간주해도 좋습니다.





왜 변비가 생기나요?

변비가 생기는 원인을 아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변비가 생긴 원인을 교정해주는 것이 바로 변비의 치료이기 때문이지요.

변비가 생기는 원인 중 생후 1년에서 3년 사이에 흔한 것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식이 섬유 섭취 부족
가장 흔한 원인은 역시 식이 섬유 섭취가 부족한 탓입니다.
'우리 아이는 야채와 과일도 잘 먹는데 변비가 생긴다'고 말하는 엄마 아빠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 섭취가 턱없이 부족한 현대인의 식생활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실제로 섭취가 얼마나 부족한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이 많이 쪄서 고민인 환자들은 실제로는 과식을 하는데도 '나는 별로 먹지도 않는데 살이 찐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있는데도 스스로는 많이 먹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섭취 부족은 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악화시키는 인자로 작용할 수 있으며, 배변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식이 섬유 섭취가 변비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치료에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2) 신체활동 부족
신체 활동이 충분하여야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의 양이 유지됩니다.
반대로,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의 양이 충분하지 못하면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탈수
물을 잘 먹지 않는 아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 등의 병적 상황도 이에 포함됩니다.


4) 화장실 사용에 대한 공포
처음 화장실 사용을 배우는 아이가 이에 대한 공포감이나 압박감, 스트레스를 받으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변을 빨리 가리게 하려고 아이를 닥달하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배에 힘을 주는 듯 하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아이가 사실은 대변이 나오는 것을 억지로 참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대변을 참아서 대장 내에 오래 머물게 되면, 대장의 수분 흡수에 의해 변은 더욱 마르고 딱딱하게 되어, 대변을 보는 것이 아프고 힘들게 됩니다. 이 경우, 아이는 더욱 대변 보는 것을 싫어하게 되어 변비가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치료

이제 변비의 원인을 알았으니, 이러한 원인을 교정해주면 변비가 호전되겠지요?

1) 식이 섬유 섭취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

* 통곡식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변비에 있어서는 곡물을 통한 섬유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도정되지 않은 곡물 섭취를 늘립니다. 현미, 통밀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현미 밥을 도통 먹으려하지 않는다면, 현미 씨리얼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현미 외의 다른 통곡식 씨리얼도 좋습니다. 1회 제공량에 3그램 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지 영양표를 확인하십시오.

* 과일 (변비를 악화시키는 과일도 있으므로 주의!!)
각종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감과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므로 피해야합니다.
과일 쥬스보다는 과일을 통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프룬쥬스, 사과쥬스는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 야채
(변비를 악화시키는 야채도 있으므로 주의!!)
익힌 당근은 변비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아이가 생야채를 도통 먹으려하지 않으면 다른 음식에 섞어서 먹이는 것을 연구해보세요.

* 콩류
검은콩 한 컵에는 약 15그램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검은콩, 완두콩 등을 섞은 밥을 먹는 것은 식이섬유 섭취에 매우 좋습니다.

* 견과류
해바라기 씨 4분의 1컵에는 약 4그램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아몬드 10개에는 약 1.5그램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2) 신체 활동을 늘려야 합니다.
아이가 더 기어다니도록, 걸어다니도록 해주세요. 이를 통해 소화기관의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변비가 호전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수분 섭취 방법입니다.
아이가 물을 마시기 싫어하는 것은 어려서부터의 좋지 않은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으므로, 평소 충분한 물을 섭취하도록 교육하여야 합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했다고 해도,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가 교정되지 않습니다.

물 외의 수분 섭취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사과쥬스나 프룬쥬스 또한 변비 치료에서 많은 효과를 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당분을 섭취하게 되지는 않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사과 쥬스 한 컵(240ml)의 열량은 161 킬로칼로리로 상당히 높습니다.)

프룬쥬스는 우리 입맛에 잘 안맞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가 프룬쥬스를 마시려 하지 않으면 프룬쥬스와 사과쥬스를 1:2 정도로 섞어서 먹여보세요.

4) 화장실 훈련, 대변 가리기에 대한 지나친 압박을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모두 해보았으나 변비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의해보십시오.





그 외의 질문들

- 정장제의 사용?: 많은 엄마들이 변비가 없는 아기에게도 비오비타, 락테올, 올리비올 등의 정장제를 먹이는 일이 있으나, 이는 별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약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려는 것은 매우 어리석고 위험한 생각입니다. 특히 장 운동이 아직 미성숙한 아기들에게는 더욱 좋지 않습니다.

- 바나나?: 변비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먹이지 마세요.

- 관장?: 의사의 소견으로 관장을 지시하는 경우 외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 프룬쥬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솔비톨이 들어있어 변비에 도움이되며, 영양도 좋습니다. 서양에서는 예전부터 변비 치료에 추천되는 음식입니다.

- 유제품?: 생우유를 많이 먹는 것은 변비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 자체에 식이섬유가 부족한 탓도 있지만, 우유 섭취 증가로 인해 다른 음식의 섭취가 부족해지는 영향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요거트나 치즈 등의 유제품은 발효식품으로 변비에 좋을 것 같이 생각되지만,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낫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 문제에 대해서 빠르고 편한 방법만을 찾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장 눈 앞의 문제에 대한 해결만을 생각하고 좀 더 멀리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무척 안타깝습니다.

변비는 음식 조절과 신체활동 증가, 충분한 수분 섭취라는 세 가지 원칙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나서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순서에 맞습니다.
일단 정장제부터 먹이고, 관장부터 하는 것을 바라는 엄마, 아빠들이 많은데요, 당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은 되겠지만 절대로 사랑하는 아기에게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빨리' 낫는 것이 중요합니까? 아니면 '잘' 낫는 것이 중요합니까?
-> 참조: Back to Basics    기본이 깨어진 상태라면, 과연 어떤 치료가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까?





Dr. Park's Baby Care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